품행장애(Conduct disorder)의 진단 기준

A.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고 나이에 맞는 사회 규범 및 규칙을 위반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으로서, 다음 항목 가운데 3개 이상 항목이 지난 12개월 동안 있어 왔고, 적어도 1개 항목이 지난 6개월 동안 있어 왔다.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1)흔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2)흔히 육체적인 싸움을 도발한다.
(3)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예: 곤봉, 벽돌, 깨진 병, 칼 또는 총).
(4)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5)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6)피해자와 대면한 상태에서 도둑질을 한다(예: 노상 강도, 날치기, 강탈, 무장 강도).
(7)다른 사람에게 성적 행위를 강요한다.

재산의 파괴
(8)심각한 손상을 입히려는 의도로 일부러 불을 지른다.
(9)다른 사람의 재산을 일부러 파괴한다(방화는 제외).
(10)다른 사람의 집, 건물, 차를 파괴한다.

사기 또는 도둑질
(11)물건이나 호감을 얻기 위해, 또는 의무를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흔히 한다(예: 다른 사람을 속인다).
(12)피해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황에서
귀중품을 훔친다(예: 파괴와 침입이 없는 도둑질, 문서 위조).

심각한 규칙 위반
(13)13세 이전에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늦게 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14)친부모 또는 양부모와 같이 사는 동안 적어도 2번 가출한다(또는 오랫동안 돌아오진 않는 1번의 가출).
(15)13세 이전에 시작되는
무단 결석.

B.행동의 장해가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C.18세 이상일 경우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유형

  • 소아기 발병형: 10세 이전에 품행장애 특유의 진단 기준 가운데 적어도 1가지가 발생한 경우
  • 청소년기 발병형: 10세 이전에는 품행장애의 어떠한 진단 기준도 충족시키지 않는다.

심각도

  • 가벼운 정도: 진단을 내리기 위해 요구되는 정도를 초과하여 나타나는 문제가 매우 적고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단지 가벼운 해를 끼친다.(예: 거짓말, 무단결석, 허락 없이 밤늦게 까지 집에 들어가지 않는 것)
  • 중간 정도: 품행 문제의 수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영향의 정도가 가벼운 정도와 심한 정도의 중간이다.(예: 피해자와 대면하지 않는 상황에서 도둑질하기, 기물 파괴하기)
  • 심한 정도: 진단을 내리기 위해 요구되는 정도를 초과하여 나타나는 품행 문제가 많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해를 끼친다.(예: 성적 강요, 신체적 잔혹함, 무기 사용, 피해자와 대면한 상황에서 도둑질, 파괴와 침입)

품행장애의 의학적 관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